사례관리

본문 바로가기

사례관리

  • HOME
  • 재활/회복
  • 사례관리

사례관리

  중독문제를 가진 회원이 공동체 및 취업환경에 적응해 나가며 단주와 회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함께 노력한다. 또한 가족개입을 통하여 가족의 중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족지지체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.

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(표)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세부사업명 사업진행내용
초기상담 · 입소초기 먼저 입소한 동료들과 함께, 자신의 중독문제의 어려움 ,입소한 사유 및 기대, 향후 회복계획 등에 대해 나누고, 동료들의 지지와 환영을 받도록한다.
· 이 상담을 통해 신규입소자의 중간집 입소의 적절성 여부도 논의 된다.
개별상담 · 개별상담 : 회원 개인의 심리,사회적 어려움과 단주회복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이슈들을 관리한다.
· 탐색상담 : 자신의 내적문제를 원인과 함께 그것이 현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, 해결되지 못했던 문제들의 재경험 및 애도과정을 유도함
위기개입 · 재발, 가족갈등, 실업, 법적인 문제, 경제적 문제 등 회원의 단주 및 회복생활유지를 어렵게 하는 단기적이고 심각한 수준의 위기상황 발생시 심리사회가족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긴급히 제공하여 위기상황의 피해를 최소화한다.
가족상담 · 가족상담 : 회원들과 가족들간의 여러 가지 이슈들을 상담하고, 입,퇴소 기간조정, 서비스계획 수립 등 논의.
사례회의 · 회원개인의 단주회복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이슈들을 발견하고 적절한 개입을 다양하게 논의하는 수퍼비전회의
추후관리 · 정식 수료 및 퇴소한 회원에 대한 단주회복 및 생활유지상황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확인.
· 수료(퇴소) 후 1주, 1개월, 3개월, 6개월 기간 전후에 확인
TOP